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공정채용을 위한 NCS기반의 블라인드채용 과정을 통해 실력중심의 공정채용문화 구현을 선도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취업희망자의 직무에 대한 역량을 공정하게평가하여 공정사회의 토대마련에 앞장서고 있다. 정부는 공정채용 문화 정착을 위해 2017년 시작한 가운데 전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을 대상으로 공정채용 문화 확산을 위해 인사담당자 교육, 찾아가는 채용설명회 등 다양한 블라인드 채용 관련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로 고용시장이 극도로 위축되자 `온택트 채용 지원 서비스`도 도입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코로나19 발발 초기인 지난 2월부터 공공기관 채용시장 동향을 진단해 카카오톡 오픈채팅 채용설명회, 청년구직자 1대1 비대면 컨설팅 등 온택트 채용 지원 서비스를 신속히 준비하여 참여 기관 모집을 통해 한국공항공사 등 13개 기관에 `카카오톡 오픈채팅 채용설명회` 서비스를 제공했고, 청년구직자 3852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료되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온라인으로 진행한 카카오톡 오픈채팅 채용설명회 채팅방에서는 공정채용·블라인드 채용 절차, 공공기관 채용 정보, 취업 후기, 인사담당·직무전문가와의 질의응답 등이 참여자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됐다. 오픈채팅에 참여한 한 구직자는 "지역·공간 제약이 없는 랜선 채용설명회는 취업준비생의 시간·비용을 아껴주고, 인사담당자에게 구체적인 채용 정보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고 벍힌 가운데 블라인드채용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4월부터 서울,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6개 권역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자기소개서 1대1 비대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취업전문가가 공정채용의 평가 요소인 직무역량 관점으로 `청년구직자 자기소개서`에 대해 첨삭지도하는 등 비대면 피드백을 제공한다. 청년구직자 1대1 비대면 컨설팅 서비스는 올해 말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공단은 앞으로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카드 뉴스, 블라인드 채용 우수 사례, 청년기자단 채용 정보 등 청년 취준생들에게 가치 있는 채용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촉진된 온택트 채용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겠다"며 "앞으로도 온택트 채용 지원 서비스 장단점을 파악해 청년구직자의 성공 취업을 적극 뒷받침하여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